차호원
복잡해지는 오늘의 사회환경은 평신도들의 정서적·정신적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오늘의 문화의 발달은 우리들의 생활을 편리하게 도와주기도 하지만 다양화된 사회 속에 많은 도전을 요구하면서 병리적·정서적 증상들을 인간의 마음 속에 뿌리고 있다. 이와 같은 인간의 증상들은 목회사역을 하는 목회자들에게도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다. 따라서 오늘 현장에서 사역하는 목회자들이 평신도들의 기본적인 심리유형들을 이해하게 되면 목회현장에서의 갈등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상처도 덜 받고 자신의 정서관리와 인간관계 형성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
인간의 기본적인‘심리현상’과 그의 발전과정에 대한 인식을 높이지 않고는 목회상담은 물론 그들을 위한 목회전략을 세우고 집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목회자의 사역은 전적으로 인간관계 속에서 진행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심리학이나 행동과학들에 대한 진솔한 이해와 수용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러한 생활과학에 대한 접근은 결코 영적 시역자들의 자존심이나 권위를 손상시키는 문제와는 전연 상관되는 것이 아니라고 본다. 우리 목회자들은 다양하게 발전하고 변모해 나가는 평신도들의 문화를 수용하지 못하면 효과적인 목회를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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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해지는 오늘의 사회환경은 평신도들의 정서적·정신적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오늘의 문화의 발달은 우리들의 생활을 편리하게 도와주기도 하지만 다양화된 사회 속에 많은 도전을 요구하면서 병리적·정서적 증상들을 인간의 마음 속에 뿌리고 있다. 이와 같은 인간의 증상들은 목회사역을 하는 목회자들에게도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다. 따라서 오늘 현장에서 사역하는 목회자들이 평신도들의 기본적인 심리유형들을 이해하게 되면 목회현장에서의 갈등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상처도 덜 받고 자신의 정서관리와 인간관계 형성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
인간의 기본적인‘심리현상’과 그의 발전과정에 대한 인식을 높이지 않고는 목회상담은 물론 그들을 위한 목회전략을 세우고 집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목회자의 사역은 전적으로 인간관계 속에서 진행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심리학이나 행동과학들에 대한 진솔한 이해와 수용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러한 생활과학에 대한 접근은 결코 영적 시역자들의 자존심이나 권위를 손상시키는 문제와는 전연 상관되는 것이 아니라고 본다. 우리 목회자들은 다양하게 발전하고 변모해 나가는 평신도들의 문화를 수용하지 못하면 효과적인 목회를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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