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영권/아세아연합신학대학 교수
I . 들어가는 말
최근 개 교회에서나 신학 교육현장에서 영성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 그 예로써 '영적인 삶', '영성', '영성훈련', '영성신학' 등과 같은 단어를 주위에서 자주 접하게 된다. 한국교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영성에 대한 지대한 관심에는 몇 가지 배경이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로, 개인의 생활 속에 깊이 적용되지 못한 채 단지 교리적 가르침이나 예배의식의 반복으로 이어지는 신앙 생활에 대한 회의를 들 수 있다. 둘째로, 교회의 양적 성장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기독교의 깊이 있는 이해와 체험 부족으로 인한 내면적 갈급함의 표현이기도 하다. 셋째로, 산업화, 현대화, 과학화, 세속화로 대변되어지는 현대인의 삭막해진 영적 상태를 신앙 생활을 통하여 극복하고자 하는 열망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안타까운 일은, 깊은 기독교적 삶의 추구라는 좋은 동기에서 '영적인 삶', '영성','영성 훈련' 등과 같은 단어들을 사용하고 있지만 많은 경우 이에 대한 분명한 이해 없이 애매모호하게, 그리고 또한 잘못 사용되어지고 있다는 일이다. 특히 이 단어들에 대한 복음주의적인 교회들의 오해는 영성을 육이나 물질에 대비되는, 눈에 보이지 않는 특정한 신적 실체만을 지칭하는 것으로 한정시킴으로써 비롯된다. 즉, 영성을 눈에 보이지 않는 어떤 세계에 대한 것만으로 이해함으로 영적인 삶이나, 기독교적 영성 생활을 일상 생활과는 격리된 신비적 세계에만 속한 어떤 것으로만 이해함으로써 많은 문제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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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 들어가는 말
최근 개 교회에서나 신학 교육현장에서 영성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 그 예로써 '영적인 삶', '영성', '영성훈련', '영성신학' 등과 같은 단어를 주위에서 자주 접하게 된다. 한국교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영성에 대한 지대한 관심에는 몇 가지 배경이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로, 개인의 생활 속에 깊이 적용되지 못한 채 단지 교리적 가르침이나 예배의식의 반복으로 이어지는 신앙 생활에 대한 회의를 들 수 있다. 둘째로, 교회의 양적 성장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기독교의 깊이 있는 이해와 체험 부족으로 인한 내면적 갈급함의 표현이기도 하다. 셋째로, 산업화, 현대화, 과학화, 세속화로 대변되어지는 현대인의 삭막해진 영적 상태를 신앙 생활을 통하여 극복하고자 하는 열망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안타까운 일은, 깊은 기독교적 삶의 추구라는 좋은 동기에서 '영적인 삶', '영성','영성 훈련' 등과 같은 단어들을 사용하고 있지만 많은 경우 이에 대한 분명한 이해 없이 애매모호하게, 그리고 또한 잘못 사용되어지고 있다는 일이다. 특히 이 단어들에 대한 복음주의적인 교회들의 오해는 영성을 육이나 물질에 대비되는, 눈에 보이지 않는 특정한 신적 실체만을 지칭하는 것으로 한정시킴으로써 비롯된다. 즉, 영성을 눈에 보이지 않는 어떤 세계에 대한 것만으로 이해함으로 영적인 삶이나, 기독교적 영성 생활을 일상 생활과는 격리된 신비적 세계에만 속한 어떤 것으로만 이해함으로써 많은 문제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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