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독교자료 Data/조직신학

루터의 노예의지론

by 길목 2003. 2. 6.
성기호 / 성결신학대학교 총장

Ⅰ. 들머리
인간의 자유의지는 죄와 사탄에게 예속되어있으므로 구원을 위한 아무런 작용도 할 수 없다는 루터의 주장을 반박하여 당시의 인문학자며 최고 지성을 대표하는 에라스무스(Desiderius Erasmus of Rotterdam)가 「자유의지론(De libero arbitrio ; The Diatribe or Discourse on the Freedom of the Will)」을 1524년에 출간하였다.
루터는 그의 친구인 케테(K3the)의 권면으로 에라스무스에게 반박하는 논문인 "노예의지론(De servo arbitrio ; On the Bondadge the Will)"을 쓰게 되었다. 에라스무스의 박식함에 대처하기 위하여 라틴어로 쓰여진 이 논문은 1525년에 발간되었는데, 루터가 쓴 논문가운데 그 내용이나 방대함에서 중요한 논문에 속한다.
독일 남부에서 반란을 일으킨 농민들의 '눈먼 자아의지(blind self-will)'를 비판하던 날카로운 공개서한이나 팜플렛에 비해 노예의지론은 한층 논리적으로 정리되었고 인간의지의 죄로의 속박을 진술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 루터는 인간의 본성, 숨겨진 하나님, 계시된 하나님, 신앙과 은혜의 중요성, 율법과 복음의 관계 등 중요한 교리적 문제들을 취급하고 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