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갑종/총회신학교 교수
- 성령세례 문제와 관련하여 -
1. 문제점 제시
성령세례란 과연 무엇을 가리키고 있는가? 성령세례는 교회를 통해서 주어지는 세례(물세례)와 어떻게 다른가? 성령세례는 교회적 세례와 분리될 수 있는 별개의 것인가? 성령세례와 중생(혹은 회심)은 서로 어떤 관계가 있는가? 중생은 크리스천이 첫 번째 경험이며 반면에 성령세례는 그 뒤에 오는 두 번째 경험인가? 그래서 성령세례에 대한 개인적인 체험이 없는 신자들은 성령세례를 받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하는가? 아니면 예수 믿고 중생한자는 성령세례의 구체적인 체험 없이도 이미 성령세례를 받은 자라고 할 수 있는가? 성령세례가 반드시 필요하다면 성령세례를 받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은 무엇인가? 성령세례를 받은 구체적인 증거는 무엇인가? 방언은 성령세례에 필수적으로 동반하는 것인가? 초대교회에 있었던 오순절의 성령세례는 반복될 수 없는 것인가? 아니면 오늘도 교회 안에서 반복될 수 있는 계속적인 것인가? 오순절의 성령세례는 창조, 그리스도의 오심, 죽으심, 부활, 승천 등과 같이 구원 역사적 사건의 한 부분인가? 아니면 모든 크리스천에게 개별적으로 적용되어야 하는 구원 적용의 한 부분인가? 성령세례와 성령 충만은 서로 다른가? 아니면 서로 같은 것인가? 전자는 한번만의 체험인 반면에 후자는 반복적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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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령세례 문제와 관련하여 -
1. 문제점 제시
성령세례란 과연 무엇을 가리키고 있는가? 성령세례는 교회를 통해서 주어지는 세례(물세례)와 어떻게 다른가? 성령세례는 교회적 세례와 분리될 수 있는 별개의 것인가? 성령세례와 중생(혹은 회심)은 서로 어떤 관계가 있는가? 중생은 크리스천이 첫 번째 경험이며 반면에 성령세례는 그 뒤에 오는 두 번째 경험인가? 그래서 성령세례에 대한 개인적인 체험이 없는 신자들은 성령세례를 받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하는가? 아니면 예수 믿고 중생한자는 성령세례의 구체적인 체험 없이도 이미 성령세례를 받은 자라고 할 수 있는가? 성령세례가 반드시 필요하다면 성령세례를 받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은 무엇인가? 성령세례를 받은 구체적인 증거는 무엇인가? 방언은 성령세례에 필수적으로 동반하는 것인가? 초대교회에 있었던 오순절의 성령세례는 반복될 수 없는 것인가? 아니면 오늘도 교회 안에서 반복될 수 있는 계속적인 것인가? 오순절의 성령세례는 창조, 그리스도의 오심, 죽으심, 부활, 승천 등과 같이 구원 역사적 사건의 한 부분인가? 아니면 모든 크리스천에게 개별적으로 적용되어야 하는 구원 적용의 한 부분인가? 성령세례와 성령 충만은 서로 다른가? 아니면 서로 같은 것인가? 전자는 한번만의 체험인 반면에 후자는 반복적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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