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며 살아가며/이런저런생각

효도하지 않으면 벌 받는 시대가 오는군요

by Fragments 2005. 3. 29.
사실 벌 받는 건 아니구요.
효도하면 좋은 일이 많이 일어나겠다는 뉴스가 오늘 신문에 있었습니다.
이른바 효행장려법안이 열린 우리당의 당론으로 정해져서 곧 법제화가 된다고 합니다.

효도를 잘하는 사람들에겐, 주거시설을 제공하고, 조세를 감면해주고, 공공시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해주고, 재정도 지원해주고, 임대주택에도 우선권을 주고....많죠?

사실 이런 법은 진작부터 만들어져야 했습니다.
성경적 원리가 그렇거든요.

감히 성경을 펼쳐서 보자면

하나님은 십계명에 '네 부모를 공경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총 10가지의 계명중에 앞의 다섯 계명에서 하나님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면, 뒤부분 인간사를 말하는 부분에서 가장 첫번째로 이 계명을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사람들이 자신의 부모를 존경하는데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계시다는 사실을 먼저 알아야 하고, 그 이후에 하나님께서 이 명령을 지키는 사람들에게 약속하신 축복에 대해서 더 깊이 알아야 합니다.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부모를 공경하는 당연한 명령에 무슨 축복을 주실까...이른바 조건을 내거시는 것일까? 하지만 우리 인간사를 보면 알겠지만 하나님은 그렇게라도 해서 상을 주면서까지 사람들을 꼬셔야만 했던 것은 아닐까.... 부모님을 공경할수 있도록....

하나님도 어쩌면, 인간들의 완악함을 인정(?)하시면서 부모를 공경하는데 엄청난 복을 조건으로 내거셨는데, 우리들이야....

그래서 이번에 효행장려법안을 생각한것만으로 참 다행스러운 일이라 생각되고, 하나님 보시기에도 흐믓해하실 것 같습니다.

더 나아간다면, 이후에 하나님께서 명령하고 계시는 법

부모를 때린자는 죽여야 한다.
부모를 저주한자는 죽여야 한다.

이 부분까지도 우리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살아갈수 있도록 해야겠죠...^^
하지만 율법의 핵심은 어디까지나 사랑이라는 것.....

'살며 살아가며/이런저런생각'의 다른글

  • 현재글효도하지 않으면 벌 받는 시대가 오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