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실록 쉽게 이해하기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우연찮게 ​​​도서관 전자북에서 알게되었다(무식한 나...이제 알다니) 전자북으로는 너무 작게 나와서 직접 빌리러 갔는데 거의 다 빌려가있고 예약도 많이 잡혀 있을 정도로 인기. 겨우 두 권만 빌려옴.

두 권정도를 읽어보는데 .... 정말 깊다!
조선왕조실록을 중심으로 그 실제 사건까지 다른 정보와 대조하여 사실적 의미에 접근하는데 조선왕조실록을 그냥 읽을때와는 다르게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 단적인 예가 단종실록인데, 실록이니 그안에 기록된 일을 그대로 사실로 받아들일 수 있으나 이 실록 편찬이 수양에 의해 이뤄졌음을 감안할때 세조가 된 수양의 의도를 걷어내고 읽어야 함을 다양한 자료를 통해서 분석하여 알려준다. 이른바 해석된 역사이기 때문에.

그런면에서 그냥 독자가 그 방대한 왕조실록을 읽어갈때 놓칠수 있는 부분을 저자가 미리 세심하게 살펴준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하다 할수있겠다. 조선왕조실록이 한글로 완역되어 있으니 홈페이지를 통해서 누구나 읽어볼수 있게 되었지만 단순히 나열된 기록으로 전체를 파악하는 것이 일반인에게는 그리 쉬운일이 아니다.

세계화 시대에 우리나라 역사를 우리 국민이 잘 소개해야할텐데 거기에 매우 도움이 되는 책이다. 매권 끝에는 그 왕대에 해당하는 왕조실록 내용도 기록해두어 매우 유용하다.

아이들에게 혹은 가정에 한질씩 비치해둘만한 도서다! 총 20권으로 되어 있으니 꼭 한번 읽어보시고 집안에 비치해두시길!!! 역사를 알아야 오늘을 제대로 살수 있다!^^

http://m.aladin.co.kr/m/mproduct.aspx?ItemId=60604247

본 블로그에 있는 게시물과 사진, 동영상 및 기타 자료들은
다른 곳에 옮겨가는 것을 금합니다. 주소를 링크하십시오


행복한 글은 세상을 아름답게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