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이 시내산에 도착한 진짜 날짜는 언제인가?


<이스라엘이 시내산에 도착한 진짜 날짜는 언제인가?>


1.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한 후 신광야를 거쳐서 시내산에 도착하게 된다. 시내산에 도착해서는 그들에게 정말 중요한 일이 있게 된다. 그것은 하나님의 임재하심을 경험하고 율법을 받은 것이다. 그런데 이 율법을 받은, 시내산에 도착한 때가 언제인가 하는 문제는 쉽지 않은 것 같다. 그 내용을 전하는 출애굽기 19:1의 말씀이 그 날짜를 명확하게 표현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한글 번역본들이 명확하게 표현하지 못하는데서 우리가 그 날짜를 파악하는데 더 큰 어려움을 준다.

//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을 떠난 지 삼 개월이 되던 날 그들이 시내 광야에 이르니라 (개역개정)
// 이집트를 떠난 지 꼭 석 달 만에 이스라엘 백성은 시내 광야에 이르렀습니다. (쉬운성경)
// 이집트를 떠난 지 세 달이 지난 뒤에 이스라엘 자손은 시내 광야로 들어갔다. (메시지성경)

우선 개역개정 성경을 보면, 애굽을 떠난지 3개월이 되던 날이니까 1월15일에 출발했으니 4월15일에 도착한 것으로 이해하게 만든다. 쉬운성경과 메시지 성경도 역시 3개월이 흐른뒤 시내산에 도착했다고 해석하고 있다.

2.

// 이스라엘 자손들이 이집트 땅에서 나온 뒤 셋째 달 바로 그날, 그들은 시나이 광야에 이르렀다. (가톨릭성경)

가톨릭성경을 보면 이집트에서 나온 뒤 셋째 달 바로 그날이라고 해석한다. 좀 어색하게 번역이 되어 있다. 본래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이 아닐수 있지만, 글 자체로만 본다면, 서수를 사용하여 혼란을 야기한다. 그냥 '셋째 달'이라고 하면 3월로 이해되는데, 이집트에서 나온 뒤 '셋째 달'이라고 하니 4월로 보게 만든다. 여기에 '바로 그날'이 추가되어(원어적 의미를 강조하고 싶어서였겠지만) 셋째 달이 시작되는 바로 그날인지, 출애굽 한 날에서 셋째 달이 되는 15일을 말하는것인지도 불분명해진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원어를 생각했을때 3월1일로 해석해볼 수 있다.

// 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 땅에서 나온 뒤 셋째 달 초하룻날, 바로 그 날 그들은 시내 광야에 이르렀다. (새번역)
// On the first day of the third month after the Israelites left Egypt—on that very day—they came to the Desert of Sinai. (NIV)
// In the third month after the sons of Israel had gone out of the land of Egypt, on that very day they came into the wilderness of Sinai (NASB)
// In the third month, when the children of Israel were gone forth out of the land of Egypt, the same day came they into the wilderness of Sinai. (KJV)



새번역 성경에는 '초하룻날'을 분명하게 밝힌다. 셋째 달 초하룻날. 즉 3월1일을 말한다. NIV 성경에서도 초하루를 강조하고 있고, 초하루를 말하지 않는 다수의 번역본에서는 on that very day, the same day 등의 해석이 추가되어 3월이 시작되는 바로 그 날이라는 첫날의 의미를 추가한다.

3.


// The Israelites left Rephidim. Then two months after leaving Egypt, they arrived at the desert near Mount Sinai... (CEV)
// Exactly two months after the Israelites left Egypt, they arrived in the wilderness of Sinai (NLT)
// Two months after the Israelites left Egypt, they came to the desert of Sinai. (GWT)


CEV, NLT, GWT 성경은 보다 분명히 이해할 수 있는 해석을 한다. 이집트를 떠난지 2개월 후에 시내산에 도착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1월15일에 출발했으니 3월15일에 시내산에 도착한 것이다. 가장 명확하게 다가오는 해석이다. 그러나 이해하기 쉽다고 해서 원문을 바르게 해석했느냐는 다른 문제이다. 히브리어 성경을 보면, 2개월후라는 말은 나오지 않고 세 번째 달에 도착했다고 되어 있기 때문이다.

בַּחֹ֨דֶשׁ֙ הַשְּׁלִישִׁ֔י לְצֵ֥את בְּנֵי־יִשְׂרָאֵ֖ל מֵאֶ֣רֶץ מִצְרָ֑יִם בַּיֹּ֣ום הַזֶּ֔ה בָּ֖אוּ מִדְבַּ֥ר סִינָֽי

오른쪽에서 2번째 단어까지가 '바호데쉬 하셀리쉬' בַּחֹ֨דֶשׁ֙ הַשְּׁלִישִׁ֔י 세번째 달에라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위의 여러 번역본에서처럼 해석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4월15일, 3월15일, 3월1일) 과연 이스라엘 백성들은 언제 시내산에 도착한 것인가?


4.

이것을 해석함에 있어서 흔히 고려되는 것이 오순절 사건이다. 예수님이 유월절에 돌아가시고 50일후 오순절에 약속하신 성령님이 불처럼 제자들에게 임재하셨는데, 이스라엘 백성들이 유월절에 애굽을 탈출하고 시내산에 도착해 하나님을 만나 율법을 전해 받은 사건을 유비적으로 해석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스데반 집사님이 출애굽한 이스라엘을 '광야교회'라고 불렀는데, 광야교회의 시작은 하나님이 시내산에서 임재하셔서 율법을 내리신 날을 시작으로 볼 수 있다면, 신약에서의 오순절 성령강림과 함께 시작된 신약교회와 유비가 충분히 성립하기 때문에, 시내산에 도착하여 율법을 받은 것을 오순절과 연결시켜 볼 수 있다.

1월15일 유월절에 애굽을 떠났고, 이스라엘 백성들이 시내산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율법을 받은 날은 그로부터 50일이 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3개월이 지난후 도착했다는 개역개정과 쉬운성경 메시지성경의 해석은 선택할수가 없고, 2개월지난 3월15일에 도착했다는 해석도 50일이 넘기 때문에 적절치 않다.

그러면 새번역과 가톨릭성경 그리고 NIV 등의 영역본의 3월1일 해석만 남게 된다. 새번역의 '셋째 달'을 출애굽한 후 3개월이 흐른 뒤로 이해할 것인지 3월인지로 이해할것인지 국어표현의 난해한 감이 있지만 새번역에서 번역주로 '시반월'이라고 표기하고 있기 때문에, 출애굽한 달이 아빕월로 1월이 되게 하셨고(출12:2, 13:4) 이야르월이 2월, 시반월이 3월인것을 고려하면 3월1일로 해석되는것이 맞는것 같다.

5.

1.15부터 3.1은 45일이 된다.(1월은 30일, 2월은 29일, 3월은 30일로 되어 있어서 자세한 계산은..) 시내산에 도착한건 45일후이고 19:10-11을 보면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만나주시겠다고 말씀하시면서 2일간 성결하게하고 3일째 만나주시겠다고 하신다. 그렇다면 45+3=48일. 남은 2일은 19:1-9절까지에서 유추할수 있다. 장막을 치고 두번 산을 오르내리는데 이 기간에서 2일을 생각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이스라엘 백성들은
- 1.15 유월절에 애굽을 떠났고
- 3.1 시내산에 도착했고(45일째)
- 3.6 율법을 받았다. (50일째)

그렇다면 이런 해석이 원문의 해석하고는 어떨까?

בַּחֹ֨דֶשׁ֙ הַשְּׁלִישִׁ֔י לְצֵ֥את בְּנֵי־יִשְׂרָאֵ֖ל מֵאֶ֣רֶץ מִצְרָ֑יִם בַּיֹּ֣ום הַזֶּ֔ה בָּ֖אוּ מִדְבַּ֥ר סִינָֽי

출애굽기 19:1절에 3월1일의 의미가 분명하게 있어야 하는데, 다행스럽게도 히브리어 בַּחֹ֨דֶשׁ֙ הַשְּׁלִישִׁ֔י 바호데쉬 하셀뤼시 안에 그 의미가 있다. 새번역 성경에서 초하루라고 분명하게 해석했는데 근거가 있어서이다.
'호데쉬'라는 단어는 성경에서 일반적으로 '달'로만 해석되지만 그 안에는 '그달의 첫번째 날'이라는 의미도 포함돼 있다. 그렇다면 3월 초하루에 도착했다는 새번역 성경이 가장 무난하게 '의미적인 해석'을 취했다고 보여진다.

그러나 문제는 이런 신약하에서의 구약 해석의 틀이 사실인가? 아니면 후대의 작업인가 하는 문제이다.​

본 블로그에 있는 게시물과 사진, 동영상 및 기타 자료들은
다른 곳에 옮겨가는 것을 금합니다. 주소를 링크하십시오


행복한 글은 세상을 아름답게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