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교회 개혁 이야기


새로운 교회개혁 이야기 상세보기
그레그 옥덴 지음 | 미션월드라이브러리 펴냄

만인제사장설은 루터 이전에 성경에 명시된 것이다. 다만 종교개혁의 화두로 루터가 제시했을 뿐이다. 종교개혁자들이 만인제사장설을 온전히 실현하는데는 실패했지만 오늘날 성령을 통한 새로운 교회개혁이 그것을 이루어낼 것이다. 목사라는 만능엔터테이너의 고정된 사역이 아니라 예수그리스도의 뜻을 따라 모든 하나님의 백성(Laos)이 참여하는, 자신이 발견한 소명에 의거하여 은사대로 사역하는 그런 교회가 이루어질 것이다.

그레그 옥덴의 주장은 일면 간단하다. 오늘날 제도권 교회가 성도의 사역을 방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아니 제한시키고 아예 참여조차 못하게 만들어버렸다고 말한다. 그래서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로서의 온전한 유기체적인 활동이 이루어지지 못한다. 즉 사역(Ministry)을 평신도(Laity)에게 되돌려주는 것이 책의 제목처럼 그가 주장하는 것이다.

그는 이를 위해 여러 가지 대안들을 신학적인 바탕위에서 그리고 자신이 행한 소그룹 사역을 중심으로 제시한다. 성요한 장로교회에서 그가 은사대로 사역했던 경험이 그의 대안의 중심이 되고 있는데, 옥덴 목사는 이상적인 유기체적 교회의 모델로 성요한 장로교회를 제시한다. 그 교회는 상처로부터 죄로부터 해방되어 사역을 감당할수 있게 한다. 소그룹으로 유기체적인 성경공부 모임과 성장을 위한 상호도움과 실천을 지향한다. 관계중심의 포옹과 기도등의 나눔이 있다.

목사 의존적 교회는 자라날수가 없다. 목사에게 모든 일을 모든 사역을 맡겨버리기 때문이다. 아니 목사가 그것을 의도하거나 그 속에서 변화를 가지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성도들은 ‘사역’을 감당할 수가 없게 된다. 저자는 목사를 ‘직책’으로 본다. 어떤 기능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으로 ‘성도를 훈련시켜 그들이 부르심을 입은 사역을 할수 있도록 구비시키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이것이 책에서 드러나는 그의 전반적인 내용이다. 목사가 그 일을 감당할때에 교회는 공동체를 세우는 곳으로, 성도들이 사역을 할수 있는 곳으로 변화될수 있다고 말한다.

성도와 목사간의 이런 평균적인 작업으로 인해 예상할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옥덴은 섬김의 리더십을 가진 사람이 전체 책임자가 되어 ‘비전을 제시하고’‘행적적인 리더십’을 발휘하여 책임지는 일을 맡으면 해결될수 있다고 한다.

그가 생각하고 있는 것들이 현재 교회의 문제점을 해결해주는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본다. 또한 그가 중시하는 성령의 역사로 인해 새로운 시대로 들어섰음을 인지하게 된다면 당연히 변화는 필요하고 그 변화는 모든 성도의 사역참여로 나타나야 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그런데 아쉬운 것은 전체적인 틀에서 볼 때 그는 ‘소그룹 사역’으로 모든 문제점을 해결하려 했다는 것이다. 그가 경험한 성요한 장로교회의 사역의 틀은 한국교회에서 일반적으로 볼수 있는 모습들이다. 제자훈련이 유행으로 지나간 한국교회에는 소그룹 사역이 중심이 되었고, 그런 성도들의 참여는 저자가 의도하는 대로 많이 나타나고 있다. 그런 면에서 저자가 처음에 제기한 만인제사장설의 실현을 위한 ‘제도개혁’적 측면에서의 대안은 부족해보인다. 그도 결국에는 ‘설교’에 대한 주도권은 어떻게 해결하지 못하고 넘어간다.

팀사역 체제를 말하지만 한국교회에서 시도된 팀목회는 수명이 오래가지 않은 것으로 안다.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수 있고 오랜 기다림과 인내로 완성하지 못했을수 있다고 하지만 그 이전에 인간의 본질적인 문제로 고린도교회와 같이 아볼로에게 바울에게 베드로에게를 외치는 사람들이 생겨나는 문제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은사대로 사역하는 것은 한국교회에 꼭 필요하고 그것에 대한 강조는 긍정적으로 나타날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너무 기능적으로 치우쳐 있고 소규모 교회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교회에서는 은사사역을 어떻게 할 것인가하는 문제점도 제기된다. 대부분의 성도는 나이든 참여를 극히 싫어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모든 완벽한 제도를 갖추었어도 교회는 그 모습 그대로 완전해지지는 않을 것이다. 다만 회개하고 변화받고 열매 맺는 사람들의 순환이 교회를 갱신시키고 아름답게 할 것이다. 성경에서도 완벽한 신자들의 모습이 아니라 날마다 회개하는 죄인의 모습이 나타나 있고, 성령께 내 맡겨질 때 일어나는 놀라운 일들이 있다.

본 블로그에 있는 게시물과 사진, 동영상 및 기타 자료들은
다른 곳에 옮겨가는 것을 금합니다. 주소를 링크하십시오


행복한 글은 세상을 아름답게 만듭니다